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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놀이

학기 초 아이들과 하기 좋은 워밍업 놀이

by 어느날의오후 2022. 11. 25.

교실놀이 첫 번째 이야기, 학기 초 아이들과 하기 좋은 워밍업 놀이 

 

@unsplash

 

학기 초 침묵과 어색함이 교실 공기를 한가득 메울 때 워밍업으로 하기 좋은 교실 놀이를 소개합니다.

이 놀이들은 추후 소개될 다양한 놀이를 위한 기본 놀이이며, 술래를 뽑을 때마다 가위바위보 대신 사용하기에도 유용한 놀이입니다.

 

모둠 나누기

 1.  놀이 방법 

 선생님은 우선 나누고 싶은 모둠 개수를 생각합니다.  만약 네 개의 모둠으로 학생들을 나누고 싶다면 전체 학생들에게 한 명씩 차례로 '1,2,3,4,1,2,3,4,1,2 ~'의 숫자를 부여합니다. 학생들에게 숫자를 다 부여했으면 같은 숫자를 받은 학생들끼리 모이도록 합니다. 만약 다섯 개 모둠으로 학생들을 섞고 싶다면 '1,2,3,4,5,1,2,3,4,5~'으로 숫자를 부여하며 모둠 개수에 따라 숫자를 나열하면 됩니다.

2. 놀이 운영 팁

 숫자 대신 알파벳, 동물, 꽃 이름 등 수업 주제와 어울리는 이름 등을 적절하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상위 주제에 대한 하위 주제를 모둠 이름으로 정하면 아이들이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모둠 이름을 기억하게 됩니다. 모둠이 구성된 것을 확인한 후에, 선생님이 원하는 구성이 아니면 이유를 충분히 설명한 후 모둠을 다시 구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성별이 한쪽으로 치우쳤을 경우 등) 모둠을 구성할 때 내가 원하는 친구랑 모둠이 되지 않았다고 실망하는 학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둠을 자연스럽게 섞는 것이 왜 필요한지 놀이 전에 미리 이야기하고 시작하면 더 좋습니다.

3. 놀이 수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 학년에서 운영하기 좋습니다.

 

 

전체 가위바위보

1. 놀이 방법 

선생님이 전체 학생들에게 함께 가위바위보를 하자고 제안합니다. 학생들은 앉은자리에서 손을 번쩍 들고 무엇을 낼 것인지 고민합니다.  다 같이 "가위, 바위, 보!"라고 외치며 학생들과 선생님이 동시에 원하는 것을 냅니다. 전체 가위바위보에서 선생님을 이긴 학생은 자리에서 일어나서 계속해서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다시 가위바위보를 하면서 선생님을 이긴 학생은 계속해서 가위바위보를 하고, 진 학생은 자리에 앉습니다. 이렇게 계속 경기를 해서 최종 한 명을 남기거나, 적당히 남은 아이들끼리 가위바위보를 해서 술래를 뽑습니다.

2. 놀이 운영 팁

선생님과 똑같은 것을 내면 계속해서 가위바위보를 할 수 있는 '텔레파시 가위바위보' 형식으로 진행해도 좋습니다. 항상 이기는 가위바위보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선생님에게 져야 하는 규칙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계속 경기를 하고 싶은 마음에 손을 바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규칙을 알려 줍니다. 가위바위보 도중에는 앉아 있는 학생들에게 관찰자 역할을 줍니다. 그러면 가위바위보를 학생들이 손을 바꾸는 경우가 줄어듭니다.

3. 놀이 수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학년에서 운영하기 좋습니다.

   

 

* 내용 : 서준호 선생님의 교실놀이 백과 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