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실놀이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는 교실놀이

by 어느날의오후 2022. 11. 30.

교실놀이 다섯 번째 이야기,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는 교실놀이

내 얼굴은 어디에?

얼굴의 특징을 이용해 친구를 기억해 내는 놀이입니다. 친구가 그린 내 얼굴을 다른 친구들이 그린 그림과 섞어 놓는다면 찾아낼 수 있을까요? 한 그림을 보고 서로 자신이라고 웃기도 하고, 친구의 얼굴을 뚫어지게 바라볼 기회를 주는 재미있는 놀이입니다.

 

1. 놀이 방법

같은 색, 같은 크기의 종이를 한 장씩 나누어 줍니다. 두 명씩 짝이 되어 선생님의 신호에 따라 상대의 얼굴을 특징을 파악하며 자세히 관찰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지 않고 친구의 얼굴을 그립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지 않고 친구의 얼굴을 그립니다.

그림을 그릴 때는 사실적으로 그리기보다는 특징이 잘 나타나게 그립니다. 그림 뒷 장에 누가 누구를 그렸는지 아주 작게 적습니다. 그림을 수합한 뒤 섞고 나서 책상 위에 무작위로 펼쳐 놓습니다. 책상 위의 그림을 함께 감상한 뒤, 자신의 모습이라 생각된 그림 앞에 섭니다. 선생님의 신호에 뒷장을 보고 자신의 모습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2. 놀이 운영 팁

홀수의 인원이 하게 된다면 선생님이 같이 참여하거나, 세 명씩 묶어서 그리도록 진행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는 같은 색 펜, 같은 크기의 종이로 진행합니다. 놀이 시작 전, 친구의 모습을 장난스럽게 그리지 않도록 당부합니다. 미술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좀 못 그려도 괜찮다고 말해 주고 그림을 찾을 때에도 혹시 친구가 내 마음에 들지 않게 그렸다 하더라도 최선을 다해서 그린 것임을 알아듣도록 말합니다.

 

3. 놀이 수준

1~2학년도 괜찮지만 3~6학년이 가장 적합합니다.

 

너를 칭찬해

아이들은 대개 자신에게 단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함께 자리하고 있지요. 단점보다 장점을 바라볼 기회를 줄 수 있는 놀이입니다. 나에게 어떤 장점이 있고 칭찬거리가 있는지, 친구가 기록한 글을 보고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1. 놀이 방법

학생 수만큼 종이를 준비합니다. 쪽지 맨 위에 "너를 칭찬해"라는 제목을 씁니다. 선생님이 "시작" 구호를 외치면 아이들은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이긴 학생은 상대방의 쪽지에 친구의 칭찬을 한 문장 또는 단어로 써 줍니다. 정해진 시간이 지난 뒤 내 쪽지의 글들을 읽어 봅니다. 나에게 어떤 장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마음을 다집니다.

 

2. 놀이 운영 팁

가위바위보를 계속 이겨서 칭찬을 많이 받지 못한 친구도 있습니다. 적절한 시간이 지나면 가위바위보를 하지 않고 칭찬의 개수가 자신보다 적은 친구를 찾아 적게 합니다. 칭찬을 적을 때에는 구체적인 일을 중심으로 적습니다. 내 칭찬을 읽어 보는 것도 좋지만 친구가 읽어 주는 것을 들으면 더 기분이 좋아집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색상의 펜을 고르게 합니다. 나중에는 칭찬 종이가 화려하게 변신합니다. 선생님도 꼭 함께 하셔서 아이들에게 칭찬을 나눠 주십시오.

 

3. 놀이 수준

2학년부터 6학년까지가 적절합니다. 청소년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