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실놀이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교실놀이

by 어느날의오후 2022. 11. 27.

교실놀이 두 번째 이야기,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교실놀이

@unsplash

학생들이 서로 서먹서먹한 사이일 때 마음의 문을 열게 하고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놀이를 소개합니다.

 

디비디비 딥

 

 이 놀이는 같은 동작을 하면 탈락하는 놀이로, 손으로 하는 가위바위보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술래를 뽑을 수 있고, 또 이 놀이 자체만으로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동작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속도감과 긴장감을 맛볼 수 있고, 놀이 중간에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1.  놀이 방법

첫 번째 동작은 한쪽 손으로 다른 쪽 주먹을 감싼 뒤 가슴 앞으로 모으는 것으로 바위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 동작은 코브라 흉내를 내듯 한 손은 뱀의 머리 모양을 하고 다른 한 소은 다른 쪽 팔꿈치를 받쳐줍니다. 이 자세는 가위에 해당합니다. 세 번째 동작은 양팔을 바깥으로 펴서 날개를 만듭니다. 이 자세는 보에 해당합니다.

 

진행자가 "디비디비 딥!" 하고 구호를 외치면 학생들도 구호에 맞추어 세 가지 동작 중 한 동작을 취합니다. 진행자와 같은 동작을 하거나 동작이 어중간한 학생은 탈락이 되어 자리에 앉습니다. 최종 한 명이 살아남을 때까지 놀이를 계속합니다.

 

2. 놀이 운영 팁

"디비디비 딥" 구호 소리를 내는 동시에 동작을 취하도록 합니다. 선생님이 진행한 후에는 학생이 진행하도록 기회를 줍니다. 선생님이 구호를 외칠 때 과장된 동작과 목소리로 하면 학생들이 더 재밌어합니다. 마지막 한 명이 남으면 술래가 되거나 진행자가 되도록 놀이를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3. 놀이 수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 학년에서 가능합니다.

 

손병호 놀이

TV 예능 프로그램 '해피투게더'에 배우 손병호 씨가 출연하여 소개한 놀이입니다. "OO 한 사람 접어"라는 조건에 따라 손가락을 하나씩 접는 놀이입니다. 남아 있는 친구들의 손가락을 가장 많이 접게 하는 조건은 무엇일까 생각하며 놀이에 참여합니다.

 

1. 놀이 방법

한 손을 들고 손바닥을 쫙 폅니다. 한 명씩 "OO 한 사람 접어"라고 돌아가면서 말하는데 'OO'에 해당되는 사람은 손가락을 하나 접습니다. 놀이를 반복하다가 마지막까지 펴져 있는 손가락이 남아 있는 1인을 게임 왕으로 뽑습니다.

 

2. 놀이 운영 팁

 이 놀이의 핵심은 남아 있는 경쟁자의 손가락을 누가 가장 많이 접게 하는가입니다. '최강의 조건'을 찾아내는 아이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승부사 기질을 발견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서로 조건을 말할 때 판단 기준이 애매한 것은 이야기하지 않도록 합니다.(예를 들어 잘생긴 사랍 접어, 머리 긴 사람 접어와 같은 것).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 위주로 말하도록 합니다(안경 쓴 사람 접어, 모자 달린 옷 입고 있는 사람 접어 등). 특정한 한 명을 목표로 삼아 손가락을 접는 조건을 골라 말하지 않도록 잘 지도하고 관찰합니다.

 

3. 놀이 수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 학년 가능합니다.

 

*내용 : 서준호 선생님의 교실놀이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