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실놀이

웃음이 가득한 학교를 만드는 교실놀이

by 어느날의오후 2022. 12. 5.

교실놀이 아홉 번째 이야기, 웃음이 가득한 학교를 만드는 교실놀이

 

솥뚜껑 바가지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입니다. 서로 손을 마주 잡고 올리고 내리면서 놀이에 집중하다 보면 시간이 금세 흘러가고 짝과는 한결 더 친해집니다. 순발력이 필요한 놀이이고, 놀이의 끝은 늘 웃음이 장식합니다.

 

1. 놀이 방법

둘씩 마주 보고 왼 주먹, 오른 주먹을 교대로 쌓아 올립니다. 선생님이 "위로"라고 하면 두 사람 손 중에 누구 손이 되었든 맨 아래의 손을 맨 위로 올려 쌓습니다. 반대로 "아래로"라고 하면 누구의 손이 되었든 맨 위의 손을 아래로 내려 받칩니다. 선생님은 "위로, 아래로, 아래로, 아래로, 위로 " 하며 지시를 내리다가 "솥뚜껑" 또는 "바가지"라고 말합니다.

 "솥뚜껑"이라고 하면 자기 손 아래에 있는 상대의 손을 빼서 맨 위의 주먹을 덮습니다. "바가지"라고 하면 자기 손 중 가장 위에 있는 손을 재빨리 아래로 내려 맨 아래의 주먹을 받칩니다.

 

2. 놀이 운영 팁

처음 설명할 때는 말로 하지 말고 한 아이와 짝이 되어서 시범을 보여 주세요. "위로", "아래로" 등의 지시어를 말할 때 강약을 조절해 가면서 하면 재미있습니다. 선생님과 아이가 짝이 되고 다른 아이가 진행하도록 역할을 바꾸면 또 다른 즐거움을 맛볼 수 있습니다.

 

3. 놀이 수준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모두 활용하기 좋습니다.

 

안마 박수

 

아이들이 유난히 힘이 없고 축 쳐져 있는 날 하면 좋은 놀이입니다. 박자가 빨라지면 까르르 웃음이 터지고, 때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행가로 스트레스를 날려 버릴 수도 있습니다.

 

1. 놀이 방법

퐁당퐁당 노래에 맞추어합니다. 노래에 맞추어 자신의 왼팔을 오른팔로 여덟 박자 안마합니다(퐁당퐁당 돌을 던지자). 그다음에는 오른팔로 왼팔을 여덟 박자 안마합니다(누나 몰래 돌을 던지자). 반대로 네 박자 안마를 하고(냇~물아) 다시 반대 팔을 네 박자 안마합니다(퍼져라).

이번에는 두 박자 안마를 하고(멀리) 반대 팔도 두 박자 안마를 합니다(멀리). 마지막으로 한 박자 안마를 하고(펴) 반대 팔 한 박자 안마를 한 뒤(져) 박수를 두 번 칩니다(라~). 이런 식으로 퐁당퐁당 노래에 맞추어 '8-4-2-1-박수 두 번'순서로 노래를 끝까지 부릅니다.

 

2. 놀이 운영 팁

처음에는 천천히 했다가 점점 속도를 올려봅니다. 동그랗게 앉아 있다면 친구의 등을 안마해 주는 것으로 놀이를 진행해도 좋습니다. 나중에는 '8-4-2-1-박수' 순서로 친구에게 간지럼을 태워도 재미있습니다. 여덟 박자 노래라면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으므로, 교과서에 수록된 노래를 다양하게 부릅니다. 놀이를 하면서 교과서 수록곡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도 좋습니다.

 

3. 놀이 수준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즐겁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